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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산세가 부과되는 세금계산서 종류?! 정확하게 알아보자

세모세무 2023. 7. 24.

[ 목차 ]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가산세가 부과되는 세금계산서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고 공제할 때 필요한 증빙서류입니다.

     

     

     

     

    세금계산서를 잘못 발급하거나 전송하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가산세란 세법을 위반하거나 불성실하게 신고하거나 납부할 때 추가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가산세는 세금을 정확하고 적시에 신고하고 납부하도록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가산세가 부과되는 세금계산서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세금계산서

     

     

    -전자 세금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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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일반 세금계산서

     

     

     

     

     

    일반 세금계산서는 종이로 발급하는 세금계산서입니다. 일반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1.1 일반 세금계산서의 발급

     

     

     

     

     

    일반 세금계산서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 날에 공급받는 자에게 발급해야 합니다.

     

     

     

     

    단, 공급하는 자와 공급받는 자가 사전에 약정한 경우에는 그 약정한 날까지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거나 지연 발급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구분 가산세율
    미발급 납부세액의 20%
    지연발급 납부세액의 10%

     

     

     

     

     

     

    1.2 일반 세금계산서의 기재사항

     

     

     

     

     

    일반 세금계산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일련번호

     

     

     

    -작성일자

     

     

     

    -공급자의 상호,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공급받는 자의 상호,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명

     

     

     

    -재화 또는 용역의 종류 및 규격

     

     

     

    -재화 또는 용역의 수량 및 금액

     

     

     

    -공급가액

     

     

     

    -부가가치세액

     

     

     

    -합계액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의 인

     

     

     

     

     

     

    일반 세금계산서에 필요적 기재사항이 없거나 부실하게 기재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구분 가산세율
    무기재 또는 부실기재 납부세액의 10%

     

     

     

     

     

     

     

    2. 전자 세금계산서

     

     

     

     

    전자 세금계산서는 인터넷을 통해 발행하는 세금계산서입니다.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2.1 전자 세금계산서의 발급

     

     

     

     

     

    전자 세금계산서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 날에 공급받는 자에게 발행해야 합니다.

     

     

     

     

    단, 공급하는 자와 공급받는 자가 사전에 약정한 경우에는 그 약정한 날까지 발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거나 지연 발행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구분 가산세율
    미발행 납부세액의 20%
    지연발행 납부세액의 10%

     

     

     

     

    2.2 전자 세금계산서의 전송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후에는 국세청에 전송해야 합니다. 전송기한은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 날로부터 5일 이내입니다.

     

     

     

     

    전자 세금계산서를 전송하지 않거나 지연 전송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구분 가산세율
    미전송 납부세액의 20%
    지연전송 납부세액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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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결론

     

     

    이상으로 가산세가 부과되는 세금계산서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 신고와 공제에 필수적인 증빙서류이므로 잘못 발급하거나 전송하면 큰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 세금계산서와 일반 세금계산서의 차이점과 가산세 부과 기준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가산세가 부과되는 세금계산서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시간에는 세금계산서 지연수취 하게 되면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해서알아보겠습니다.오늘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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