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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지연발행시 생기는 문제점과 해결방법!

세모세무 2023. 7. 24.

[ 목차 ]

     

     

     

     

     

     

     

    ↓지연발행과 관련되서 문제가 있으신가요? 아래의 링크로 문의해보세요↓

     

     

     

     

     

     

    1588-0560 지연발행 관련 문의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세금계산서 지연발행 시 생기는 문제점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금계산서는 사업자 간의 거래를 증명하는 중요한 서류인데요,

     

     

     

     

     

    제때 발행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거나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는 등의 불이익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금계산서 발행에 대한 규정을 잘 숙지하고, 지연발행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른 주제도 준비해봤어요!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 무엇이고 감면 방법까지 알아보자!


     

     

     

     

     

    1. 세금계산서 발행의 기본 원칙

     

     





    세금계산서 발행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금계산서는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시기에 맞추어 발행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는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해야 합니다. (일부 예외 제외)

     

     

     

     

     

     

    -세금계산서는 발행일의 다음날까지 국세청에 전송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는 발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해야 합니다.

     

     

     

     

     

     

    2. 세금계산서 지연발행시 생기는 문제점

     

     




    세금계산서를 지연발행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공급자는 공급가액의 1%의 가산세를 부담하게 됩니다.

     

     

     

     

     

     

    -공급받는 자는 공급가액의 0.5%의 가산세를 부담하게 됩니다.

     

     

     

     

     

     

    -공급받는 자는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발행시에는 매입세액 공제 불가)

     

     

     

     

     

     

    예를 들어, A사가 B사에게 100만 원 상당의 재화를 공급하고,

     

     

     

     

     

    세금계산서를 발행시기가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발행하지 않고,

     

     

     

     

     

    확정신고기한 내에 발행한 경우에는 A사는 1만 원 (100만 원 x 1%), B사는 5천 원 (100만 원 x 0.5%)의 가산세를 내야 합니다.

     

     

     

     

     

    또한 B사는 이 세금계산서로 매입세액을 공제할 수 있습니다.

     

     

     

     

     

     

    3. 세금계산서 지연발행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하는 방법






    세금계산서 지연발행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 마감일을 달력이나 알람으로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발행하거나, 승인된 전자문서를 세금계산서로 변환하여 발행합니다.

     

     

     

     

    -종이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에는 작성일자를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마감일로 하고, 비고란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예정이라고 적습니다. (가산세는 있지만, 매입세액 공제 가능)

     

     

     

     

    -세금계산서 발행을 잊어버리거나 놓친 경우에는 확정신고기한 내에 발행하고, 가산세를 납부합니다. (미발행보다는 지연발행이 낫습니다)

     

     

     

     

     

     

    4. 결론

     

     

     

     

    세금계산서 지연발행은 사업자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에 대한 규정을 잘 숙지하고, 지연발행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하는 방법을 적용해 보세요.

     

     

     

    그러면 세금계산서 관리가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오늘은 세금계산서 지연발행시 생기는 문제점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았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에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이 글을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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