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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세액공제 알아보기!

세모세무 2023. 7. 21.

[ 목차 ]

     

    세금계산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금계산서란 사업자가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고 그 대가를 받을 때 발행하는 거래증빙서류로,

     

     

     

    부가가치세의 징수와 납부의 근거가 됩니다.

     

     

     

    세금계산서는 종이로 발행할 수도 있고, 전자문서로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종이세금계산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면서도 분실이나 훼손의 위험이 없고,

     

     

     

    발행과 보관이 편리하고, 환경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세액공제 혜택입니다.

     

     

     

    세액공제 혜택이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한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나 소득세를 계산할 때 일정한 금액을 공제받아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세금계산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세액공제는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어떤 사업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금계산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세액공제와 함께 내년부터 변경되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알아두시면 좋아요! 

     

    ✅ 세금계산서 정의와 종류 간단 핵심정리

     

    ✅ 세금계산서 발행의 기준과 절차에 대한 가이드

     

    ✅ 세금계산서 발행 및 수취에 따른 가산세 및 과태료를 알아보자

     

    ✅ 세금계산서 매입세액공제 요건과 절차는 무엇일까?

     

    ✅ 세금계산서 전자화 및 전자세금계산서의 장점과 특징은?

     


     

     

    1. 세금계산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세액공제

     

     

    1.1 세액공제 대상

     

     

     

    세액공제 대상은 국내에 거주하는 개인사업자로,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액이 3억 원 미만인 사업자입니다(「부가가치세법」 제47조 및 「소득세법」 제56조의 3).

     

     

     

    공급가액 합계액이란 부가가치세 과세분과 면세분의 공급가액을 합한 금액으로, 총수입금액과 동일합니다.

     

     

     

     

    1.2 세액공제 방법

     

     

     

    세액공제 방법은 부가가치세와 소득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납부의무자는 해당 과세기간에 전송한 전자 (세금) 계산서 건수에 따라 부가가치세 납부세액에서 일정한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부가가치세법」 제47조).

     

     

     

    소득세 납부의무자는 해당 과세기간에 전송한 전자 (세금)계산서 건수에 따라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일정한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소득세법」 제56조의 3).

     

     

     

    1.3 세액공제 한도

     

     

     

    세액공제 한도는 부가가치세와 소득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납부의무자는 해당 과세기간에 전송한 전자 (세금) 계산서 건수에 따라 건당 200원을 부가가치세 납부세액에서 공제하되, 연간 100만 원을 한도로 합니다(「부가가치세법」 제47조 제1항).

     

     

     

    소득세 납부의무자는 해당 과세기간에 전송한 전자 (세금) 계산서 건수에 따라 건당 200원을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공제하되, 연간 100만 원을 한도로 합니다(「소득세법」 제56조의 3 제1항).

     

     

     

    2. 내년부터 변경되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

     

     

    2.1 의무발행 대상

     

     

     

    의무발행 대상은 국내에 거주하는 개인사업자로,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액이 일정 금액 이상인 사업자입니다(「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68조 및 「소득세법 시행령」 제211조의 2).

     

    의무발행 대상은 해마다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현재는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액이 3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가 전자 (세금) 계산서를 의무적으로 발행하고 있습니다.

     

     

     

    2.2 의무발행 기간

     

     

     

    의무발행 기간은 해당 사업자가 의무발행 대상에 해당하는 기간입니다.

     

     

     

    현재는 해당 사업자가 의무발행 대상에 해당하는 당해연도 7월 1일부터 다음연도 6월 30일까지 전자 (세금)계산서를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의무발행 기간이 연장되어, 해당 사업자가 의무발행 대상에 해당하는 당해연도 7월 1일부터 계속해서 전자 (세금)계산서를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3. 결론

     

     

    이상으로 세금계산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세액공제와 내년부터 변경되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세금과 관련된 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세금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는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사업자인지, 공제율과 한도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잘 파악하고,

     

     

    전자 (세금)계산서를 정확하게 발행하고 전송하고, 연말정산 시 정확하게 신고하고 납부하거나 환급받아야 합니다.

     

     

    또한 내년부터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 대상이 더 확대되고, 의무발행 기간이 연장되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세제 혜택은 국민들의 세금 문화와 세원 투명성을 도모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입니다.

     

     

    우리도 이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세금과 관련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세금을 합리적으로 절약할 수 있도록 해봅시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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