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세금계산서의 발행에도 기준과 절차가 있다는 사실 누구나 알고 계시죠?!
하지만 이를 잘 실천하지 않으면 가산세나 과태료와 같은 세금을 물게 됩니다.
오늘은 그런 일들이 생기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할수 있는 발행의 기준과 절차에 대한 가이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잘 실행하셔서 사업장 운영에 꼭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바로 한번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세금계산서란 무엇이고 어떻게 발행해야 하는가?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자가 공급받는 사업자에게 교부하는 증빙서류입니다.
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 소득세, 법인세의 과세자료로 사용되며, 영수증, 송장, 청구서 등의 기능도 수행합니다.
세금계산서는 사업자 간의 거래를 증명하고, 부가가치세의 과세표준과 세액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서류입니다.
그러나 세금계산서 발행에는 일정한 대상과 시기, 종류와 방법, 절차와 주의사항이 정해져 있으며,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세무상의 문제나 법적인 책임을 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 발행에 대해 정확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발행 대상 및 시기
2.1 세금계산서 발행의 대상과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매출이 발생한 사업자입니다.
즉,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단, 간이과세자는 일반과세자에게만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으며, 일반소비자에게는 영수증을 발행해야 합니다.
-시기: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이내에 발행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로, 다음 달 10일까지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의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는 2월 10일까지 발행하고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시기는 부가가치세의 과세표준과 세액, 그리고 매입세액공제의 적정성에 영향을 줍니다.
3. 세금계산서의 종류
3.1 세금계산서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일반세금계산서: 종이로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 모두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필요적 기재사항과 임의적 기재사항이 있으며, 부실 기재 시 매입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간이세금계산서: 간이과세자가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공급가액과 합계금액만 기재하면 되며, 매입세액공제가 불가능합니다.
-영세율 세금계산서: 영세율 부가가치세를 적용받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는 경우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공급가액과 합계금액만 기재하면 되며, 매입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전자적 방법으로 발행하는 세금계산서로,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액이 2억 원 이상인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는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발행일 다음 날까지 국세청에 전송해야 하며, 합계표 제출 및 보관 의무가 면제됩니다.
각 종류별로 특징과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 특징 | 차이점 |
일반세금계산서 | - 종이로 발행 -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 모두 발행 가능 - 필요적 기재사항과 임의적 기재사항 있음 - 부실 기재 시 매입세액공제 불가 |
- 전자 세금계산서와 달리 합계표 제출 및 보관 의무 있음 - 간이 세금계산서와 달리 매입세액공제 가능 |
간이세금계산서 | - 종이로 발행 - 간이과세자만 발행 가능 - 공급가액과 합계금액만 기재 - 매입세액공제 불가 |
- 일반 세금계산서와 달리 필요적 기재사항이 적음 - 전자 세금계산서와 달리 전자적 방법으로 발행 불가 |
영세율 세금계산서 | - 종이로 발행 - 영세율 부가가치세 적용 대상 재화나 용역 공급 시 발행 가능 - 공급가액과 합계금액만 기재 - 매입세액공제 가능 |
- 일반 세금계산서와 달리 세율을 0%로 기재 - 전자 세금계산서와 달리 전자적 방법으로 발행 불가 |
전자세금계산서 | - 전자적 방법으로 발행 - 직전연도 공급가액 합계액이 2억 원 이상인 사업자 의무 발행 - 발행일 다음 날까지 국세청에 전송 - 합계표 제출 및 보관 의무 면제 |
- 일반 세금계산서와 달리 종이로 발행 불가 - 간이 세금계산서와 달리 매입세액공제 가능 |
4. 발행 절차와 방법
4.1 세금계산서 발행의 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인 발행 절차: 세금계산서 발행의 일반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급자가 재화나 용역을 공급하고, 대가를 청구하거나 수령한다.
2. 공급자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고, 발행자 인감 또는 서명을 한다.
3. 공급자가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 사업자에게 교부하고, 복사본을 보관한다.
4. 공급받는 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수취하고, 확인하고, 보관한다.
5. 공급자와 공급받는사업자가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맞추어 합계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고 납부한다.
-온라인/오프라인 발행 방법: 세금계산서 발행의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고 전송하는 방법이며, 오프라인 방법은 종이로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고 교부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방법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전용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방법은 세금계산서 양식을 구입하거나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방법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법 | 장점 | 단점 |
온라인 | - 시간과 비용 절약 - 편리한 관리 및 검색 - 합계표 제출 및 보관 의무 면제 - 매입세액공제 자동화 |
- 인터넷 연결 필요 - 전자문서 보안 위협 존재 - 전자서명 인증 필요 |
오프라인 | - 인터넷 연결 불필요 - 종이 문서의 신뢰도 높음 - 전자서명 인증 불필요 |
- 시간과 비용 소모 - 번거로운 관리 및 검색 - 합계표 제출 및 보관 의무 존재 - 매입세액공제 수동화 |
5. 전자세금계산서의 작성 및 전송
5.1 전자세금계산서의 작성 및 전송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스템 사용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스템은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전자세금계산서 포털 또는 인증된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웹사이트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스템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1.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려면 사업자등록번호와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등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고유한 발행번호와 인증번호가 부여됩니다.
2.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려면 사업자등록번호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세금계산서 작성, 조회, 수정, 취소, 발행, 전송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결제 및서명을 합니다. 결제 및 서명을 하려면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등의 방법과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등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결제 및 서명을 하면 세금계산서가 유효하게 됩니다.
데이터 입력 및 검토: 데이터 입력 및 검토는 세금계산서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하고, 오류나 누락이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데이터 입력 및 검토를 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1. 세금계산서 양식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합니다. 필요적 기재사항은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발행일, 주소, 전화번호, 공급가액, 세율, 세액, 합계금액, 발행자 인감 또는 서명 등이며, 임의적 기재사항은 거래 내용 및 상품명(용역명), 수량, 단가 등입니다.
2. 입력한 내용을 검토합니다. 검토할 때는 사실과 일치하게 하고, 오류나 누락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검토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3. 상호와 사업자등록번호: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의 상호와 사업자등록번호는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하며, 세금계산서의 효력을 인정받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4. 발행일과 작성일: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날짜와 작성하는 날짜를 기입합니다. 발행일은 공급일로 간주되며,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영향을 줍니다. 작성일은 세금계산서를 작성하는 날짜로, 발행일과 동일하거나 이전이어야 합니다.
5. 공급가액과 세액: 공급가액은 재화나 용역의 대가로 받거나 받을 금액을 말하며, 세액은 공급가액에 부가가치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입니다. 공급가액과 세액은 정확하게 계산하고 기재해야 합니다.
6. 합계금액: 합계금액은 공급가액과 세액을 더한 금액입니다. 합계금액은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의 거래 대가로 결제되는 금액입니다. 합계금액은 정확하게 계산하고 기재해야 합니다.
7. 발행자인감 또는 서명: 발행자 인감 또는 서명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사람의 인감 또는 서명입니다. 발행자 인감 또는 서명은 세금계산서의 진정성과 책임을 입증하는 요소입니다. 발행자 인감 또는 서명은 명확하게 표시해야 합니다.
-결제 및 서명: 결제 및 서명은 세금계산서를 유효하게 만들기 위한 과정입니다. 결제 및 서명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1. 결제 방법을 선택합니다. 결제 방법은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등이 있습니다. 결제 방법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결제를 하면 세금계산서 발행 비용이 청구됩니다.
2. 서명방법을 선택합니다. 서명 방법은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등이 있습니다. 서명 방법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서명을 진행합니다. 서명을 하면 세금계산서에 발행자의 전자서명이 부착됩니다.
-발행 및 전송: 발행 및 전송은 세금계산서를 국세청과 공급받는 사업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발행 및 전송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1.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발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발행을 하면 세금계산서가 유효하게 됩니다.
2. 세금계산서를 전송합니다.세금계산서를 전송하려면 전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송을 하면 세금계산서가 발행일 다음 날까지 국세청에 자동으로 전송됩니다. 또한 전송을 하면 세금계산서가 공급받는 사업자에게 이메일 또는 문자메시지로 알려주고, 웹사이트에서 조회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됩니다.
6. 수정 및 취소 절차
6.1 세금계산서 수정 및 취소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정 사유와 절차: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후 기재사항을 착오로 잘못 적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당초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공급자가 수정하여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수정 세금계산서라는 제도를 이용하여 정정발행해야 합니다.
수정 사유: 수정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공급가액, 세율, 세액, 합계금액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거래 내용 및 상품명(용역명), 수량, 단가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발행일, 작성일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발행자 인감 또는 서명 등의 기재사항이 잘못된 경우
수정 절차: 수정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정 세금계산서 양식을 준비합니다. 수정 세금계산서 양식은 당초 세금계산서와 동일한 양식을 사용합니다.
2. 수정 세금계산서에 필요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필요적 기재사항은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발행일, 주소, 전화번호, 공급가액, 세율, 세액, 합계금액, 발행자 인감 또는 서명 등이며, 임의적 기재사항은 거래 내용 및 상품명(용역명), 수량, 단가 등입니다.
3. 수정 사항을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수정 사항은 취소선을 그어서 표시하고, 옆에 정정한 내용을 적거나 타이핑합니다. 또는 정정한 내용만 적거나 타이핑하고, 그 위에 '수정’이라고 표시합니다.
4. 수정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교부합니다. 종이로 발행하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를 인쇄하고 공급받는 사업자에게 직접 또는 우편으로 교부하고, 전자적으로 발행하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를 출력하고 공급받는 사업자에게 이메일 또는 문자메시지로 교부합니다.
5. 수정세금계산서를 보관하고 제출합니다. 종이로 발행하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날로부터 5년간 보관하고,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맞추어 합계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전자적으로 발행하는 경우에는 국세청에 전송하고, 수취자에게 교부하고, 보관하고, 합계표를 제출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취소 가능한 시기 및 사유: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후 거래가 취소되거나 철회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당초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공급자가 취소하여 발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취소 세금계산서라는 제도를 이용하여 정정발행해야 합니다. 취소 가능한 시기와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취소 가능한 시기
취소 가능한 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초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인 경우
-당초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날이 속하는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의 신고일까지인 경우
-당초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날이 속하는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의 신고일 이후이지만, 당초 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이 부가가치세 신고서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
취소 가능한 사유
취소 가능한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가 취소되거나 철회된 경우
-거래 내용이 변경된 경우
-공급자 또는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이 취소된 경우
-공급자 또는 공급받는 자의 사업장이 폐업된 경우
-기타 국세청장이 정하는 경우
7. 세금계산서 관리와 기록 보관
7.1세금계산서 관리와 기록 보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리 요령: 세금계산서 관리는 세금계산서의 진정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고, 부가가치세 신고와 납부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세금계산서 관리의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거나 교부받은 후에는 바로 확인하고, 오류나 누락이 있으면 수정하거나 취소합니다.
-세금계산서를 일정한 순서와 방법에 따라 정리하고, 분류하고, 보관합니다.
-세금계산서를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맞추어 합계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
-세금계산서와 관련된 거래 내역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관리합니다.
보관 기간 및 방식: 세금계산서 보관은 세무조사나 법적 분쟁 등에 대비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세금계산서 보관의 기간과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관 기간: 세금계산서는 발행한 날로부터 5년간 보관해야 합니다.
단,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서 보관해 주므로 별도로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관 방식: 세금계산서는 종이로 보관하거나, 전자문서로 변환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종이로 보관하는 경우에는 잘못된 사용이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야 합니다.
전자문서로 변환하여 보관하는 경우에는 원본과 동일하게 복제하고,
전자문서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저장하고, 검색하고, 출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론: 세금계산서 발행의 중요성 재확인
세금계산서는 사업자의 거래를 증명하고, 부가가치세의 과세표준과 세액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서류입니다.
또한 세금계산서는 국가의 재정수입을 확보하고, 부가가치세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도모합니다.
따라서 사업자는 세금계산서 발행에 대해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이용하면, 자신의 사업에도 국가에도 유익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세금계산서 발행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세금계산서의 종류와 형식, 기재사항과 방법, 발행과 수정 시 주의사항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또한 세금계산서 발행에 관한 법령을 준수해야 합니다.
만약 세금계산서 발행에 실수나 오류가 있으면, 세무상의 문제나 법적인 책임을 질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세무상의 오류를 피하는 것도 또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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