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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 무엇이고 감면 방법 까지 알아보자!

세모세무 2023. 8. 8.

[ 목차 ]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금계산서 오발행이란 무엇이고, 어떤 경우에 과태료가 부과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과태료를 피하거나 감면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제 포스팅을 읽고 나시면 세금계산서 발행에 관한 문제에 대해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참고해 보시면 좋아요!

     

    ✅세금계산서 발행 기준과 절차

     

     

     

     

    ✅ 세금계산서 발행 및 수취에 따른 가산세 및 과태료를 알아보자!

     

     

     

    ✅ 세금계산서 발행의 기준과 절차에 대한 가이드


     

     

     

     

     

    1. 세금계산서 오발행이란?

     

     

     

     

     

     

    세금계산서 오발행이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의무가 있는 사업자가 발행하지 않거나, 발행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발행내용을 잘못 기재하는 등의 행위를 말합니다.

     

     

     

     

     

    세금계산서 오발행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미발행: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의무가 있는 사업자가 전혀 발행하지 않는 경우

     

     

     

     

    • 지연발행: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의무가 있는 사업자가 발행기한을 넘겨서 발행하는 경우

     

     

     

     

    • 오기재: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의무가 있는 사업자가 발행내용을 잘못 기재하는 경우

     

     

     

     

    • 종이세금계산서 발행: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자가 종이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세금계산서 오발행은 부가가치세의 정확한 징수와 납부를 방해하고, 국세청의 효율적인 세무관리를 저해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세금계산서 오발행을 방지하고자 다양한 법적 제재와 행정적 지원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란?

     

     

     

     

     

     

     

    과태료란 법률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 부과되는 벌금의 일종입니다.

     

     

     

     

     

    과태료는 범죄에 해당하지 않는 경미한 위법행위에 대한 제재로, 형법상의 벌과는 구별됩니다.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란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의무가 있는 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미발행하거나,

     

     

     

     

     

    지연발행하거나, 오기재 하거나, 종이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부과되는 과태료를 말합니다.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산정됩니다.

     

     

     

     

     

    • 미발행: 미발행된 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면세공급가액 포함)의 2%

     

     

     

     

    • 지연발행: 지연된 기간 동안 지연된 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면세공급가액 포함)의 1%

     

     

     

     

    • 오기재: 오기재 된 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면세공급가액 포함)의 1%

     

     

     

     

    • 종이세금계산서 발행: 발행된 종이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면세공급가액 포함)의 1%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는 부가가치세 신고기한이 지난 후에 부과되며,

     

     

     

     

     

    과태료가 부과되었는지 알려주는 통지서나 서신을 국세청에서 보내줍니다.

     

     

     

     

     

    과태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이자가 붙으며, 납부기한을 넘기면 체납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 피하거나 감면받는 방법은?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를 피하거나 감면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세금계산서를 제때 제대로 발행하기: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의무가 있는 사업자는 매월 거래분에 대해 익월 10일까지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세금계산서의 내용은 실제 거래내용과 일치하게 기재해야 하며,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행대상자는 종이세금계산서를 발행하지 않아야 합니다.

     

     

     

     

    • 납부 계획 신청하기: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를 납부할 수 없는 경우, 국세청에 납부 계획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납부 계획은 시간을 두고 분할로 납부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납부 계획을 신청하면 이자가 감면되거나 면제될 수 있습니다.

     

     

     

     

    • 과태료 감면 신청하기: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를 감면받고자 하는 경우, 국세청에 과태료 감면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 감면 신청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가능합니다.(2가지)

     

     

     

     

     

    1. 성실납세자: 성실납세자란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등의 의무를 다하고, 국세와 관련된 법률을 위반하지 않은 사업자를 말합니다. 성실납세자는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의 50%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2. 타당한 사유: 타당한 사유란 세금계산서 오발행이 불가피하거나 정당한 이유로 인한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천재지변, 질병, 사고, 시스템 장애 등이 있습니다. 타당한 사유가 인정되는 경우,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의 전액 또는 일부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이상으로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금계산서 오발행은 부가가치세의 정확한 징수와 납부를 방해하는 문제이므로, 사업자는 세금계산서를 제때 제대로 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세금계산서 오발행 과태료를 납부할 수 없거나 감면받고자 하는 경우, 국세청에 납부 계획 또는 과태료 감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 포스팅이 세금계산서 발행에 관한 문제에 대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저는 다음에도 좋은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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