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회사이름, 브랜드 이름 정할때 고려할 사항

세모세무 2023. 8. 26.

 

 

"회사이름, 브랜드 이름 정할 때 고려할 사항"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브랜드명과 회사이름은 많은 창업자들이 고민하는 문제로, 회사나 브랜드의 이미지와 인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회사이름과 브랜드 이름은 서로 다릅니다. 서로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이름 정할 때 고려할 사항은 무엇인지 자세히 한번 다루어 보겠습니다.

 

회사이름, 브랜드 이름 정할때 고려할 사항

 

1. 회사이름, 브랜드 이름 정할때 고려할 사항

1.1 회사이름과 브랜드 이름의 차이점

회사이름과 브랜드 이름은 비슷한 것 같지만, 사실은 다른 개념입니다. 회사이름은 상인이 영업상 자기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으로, 법인등기를 통해 등록하고 사용합니다. 브랜드 이름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또는 판매할 때 타인의 상품과 식별되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 문자, 도형 등의 형상으로, 상표권을 통해 보호받고 사용합니다.

 

 

✅회사이름과 브랜드 이름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집니다.

 

 

  • 법적 보호: 회사이름은 법인등기를 통해 관할 지역 내에서만 보호받으며, 동일한 업종이 아니라면 동일한 상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름은 상표권을 통해 전국적으로 보호받으며, 유사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도 동일한 상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목적: 회사이름은 영업활동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식별수단으로, 법률적인 의무와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브랜드 이름은 소비자들에게 가치와 감성을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경쟁력과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선택: 회사이름은 법인등기가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간결하고 명료하게 지어야 합니다. 브랜드 이름은 상표권이 충돌하지 않는지 여부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독창적이고 인상적으로 지어야 합니다.

 

회사이름, 브랜드 이름 정할때 고려할 사항

 

1.2 회사이름과 브랜드 이름 정할때 고려할 사항

✅회사이름과 브랜드 이름을 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법적 검토: 회사이름과 브랜드 이름을 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법적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회사이름은 인터넷 등기소에서 상호명 중복조회를 통해 관할 지역 내에 동일한 상호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브랜드 이름은 키프리스에서 상표 중복조회를 통해 전국적으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중복되는 상호나 상표가 있다면, 등록이 불가능하거나 소송의 위험이 있으므로 다른 이름을 고려해야 합니다.

 

 

  • 시장 조사: 회사이름과 브랜드 이름을 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시장의 상황과 트렌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회사이름은 업종별로 일반적인 규칙이나 관례가 있으므로, 이를 따르거나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지어야 합니다. 브랜드 이름은 소비자들의 니즈와 성향을 반영하거나, 독특하고 참신한 콘셉트를 가지고 지어야 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유사한 회사나 브랜드가 있는지, 어떤 이미지와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창의적 발상: 회사이름과 브랜드 이름을 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다양한 후보를 만들어야 합니다. 회사이름은 자신의 사업에 대한 느낌, 스타일, 비전 등을 나열하고, 그 단어를 영어, 이탈리아어, 아랍어 등으로 바꾼 후 어감이 괜찮은 것에서 힌트를 얻어 단어조합하거나 단어로 지어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름은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특징, 장점, 감성 등을 나열하고, 그 단어를 의성어, 의태어, 약자, 합성어 등으로 바꾼 후 의미와 발음이 괜찮은 것에서 힌트를 얻어 기호, 문자, 도형 등으로 지어볼 수 있습니다. 또는 인공지능 챗봇에게 물어보거나, 자동으로 단어들을 조합하여 브랜드 이름을 추천해 주는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이름, 브랜드 이름 정할때 고려할 사항

 

2. 마치며

"회사이름, 브랜드 이름 정할때 고려할 사항"은 많은 창업자들이 고민하는 문제로, 회사나 브랜드의 이미지와 인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브랜드와 회사이름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두 개념 모두 제일 중요한 문제인 법적사항에 대하여 문제가 없도록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는 회사 또는 브랜드 설립 시 가장 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폭넓은 시장조사와 겹치지 않는 상호와 브랜드명을 작명하기 위해 창의적인 발상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정해드렸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회사와 브랜드를 만드시는 분들께 영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다음에도 회사 경영과 관련된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