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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취소방법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종이세금계산서 취소)

세모세무 2023. 8. 10.

세금계산서 취소방법 (전자세금계산서 취소, 종이세금계산서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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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금계산서 취소방법에 대해 블로그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세금계산서를 잘못 발행하거나 계약이 취소되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를 취소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무조정이나 가산세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세금계산서 취소방법이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세금계산서 취소방법을 간단하고 쉽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2023년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제 포스팅 글을 잘 읽어보시고, 세금계산서 취소에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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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금계산서 취소방법

    세금계산서 취소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종이세금계산서를 취소하는 방법입니다. 각각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취소하기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행하거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업체에서 발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는 방법은 발행한 곳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수정발행이라는 메뉴를 통해 취소할 수 있습니다. 수정발행은 기존에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의 내용을 변경하거나, 마이너스(-)로 처리하여 취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취소하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할 때는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조회/발급 메뉴에서 발급 > 수정발행을 클릭합니다.
    3.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와 모르는 경우로 나뉘어 있습니다.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에는 승인번호를 입력하고, 모르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 발행일을 지정하여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4. 조회된 목록에서 취소할 세금계산서의 선택란을 체크하고,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버튼을 누릅니다.
    5.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사유를 선택합니다. 사유에 따라 다른 항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약의 해제라면 계약해제일과 계약해제사유를 입력해야 합니다.
    6. 수정할 내용을 입력합니다. 금액은 자동으로 마이너스(-)로 표시됩니다. 비고란에는 당초 작성일자와 당초 승인번호가 표시됩니다.
    7. 내용을 확인하고, 발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발행하기 전에 다시 한번 인증을 해야 합니다.
    8. 마이너스(-)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었습니다. 이것이 세금계산서 취소의 의미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업체에서 전자세금계산서 취소하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업체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는 방법은 업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체는 국세청 홈택스와 비슷한 방식으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세무회계컨설팅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트세무회계컨설팅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 메뉴에서 수정발행을 클릭합니다.
    3.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와 모르는 경우로 나뉘어 있습니다.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에는 승인번호를 입력하고, 모르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 발행일을 지정하여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4. 조회된 목록에서 취소할 세금계산서의 선택란을 체크하고, 수정발행 버튼을 누릅니다.
    5.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사유를 선택합니다. 사유에 따라 다른 항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약의 해제라면 계약해제일과 계약해제사유를 입력해야 합니다.
    6. 수정할 내용을 입력합니다. 금액은 자동으로 마이너스(-)로 표시됩니다. 비고란에는 당초 작성일자와 당초 승인번호가 표시됩니다.
    7. 내용을 확인하고, 발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8. 마이너스(-)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었습니다. 이것이 세금계산서 취소의 의미입니다.

    종이세금계산서 취소하기

    종이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행하거나, 세무대리인이나 세무사 등에게 의뢰하여 발행할 수 있습니다. 종이세금계산서를 취소하는 방법은 전자세금계산서와 비슷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이세금계산서 취소하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이세금계산서를 취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할 때는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조회/발급 메뉴에서 발급 > 종이(전자) 혼용발행 > 수정발행을 클릭합니다.
    3.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와 모르는 경우로 나뉘어 있습니다.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에는 승인번호를 입력하고, 모르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 발행일을 지정하여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4. 조회된 목록에서 취소할 세금계산서의 선택란을 체크하고, 수정발행 버튼을 누릅니다.
    5.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사유를 선택합니다. 사유에 따라 다른 항목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약의 해제라면 계약해제일과 계약해제사유를 입력해야 합니다.
    6. 수정할 내용을 입력합니다. 금액은 자동으로 마이너스(-)로 표시됩니다. 비고란에는 당초 작성일자와 당초 승인번호가 표시됩니다.
    7. 내용을 확인하고, 발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발행하기 전에 다시 한번 인증을 해야 합니다.
    8. 마이너스(-) 세금계산서가 발행되었습니다. 이것이 세금계산서 취소의 의미입니다.

    세무대리인이나 세무사 등에게 의뢰하여 종이세금계산서 취소하기

    세무대리인이나 세무사 등에게 의뢰하여 종이세금계산서를 취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무대리인이나 세무사 등에게 취소할 세금계산서의 내용과 사유를 알려줍니다.
    2. 세무대리인이나 세무사 등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종이세금계산서를 취소하고, 취소된 세금계산서의 사본을 보내줍니다.
    3. 취소된 세금계산서의 사본을 받아서 확인하고, 보관합니다.

    결론

    세금계산서를 잘못 발행하거나 계약이 취소되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를 취소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무조정이나 가산세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취소방법은 전자세금계산서와 종이세금계산서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의 방법은 수정발행이라는 메뉴를 통해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전자세금계산서와 종이세금계산서의 취소방법을 각각 국세청 홈택스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업체, 세무대리인이나 세무사 등의 경우로 나누어 설명해 드렸습니다.

     

    제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어 세금계산서 취소에 어려움이 없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세금계산서 취소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저는 다음에도 세금계산서의 또 다른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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