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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책정될까?

세모세무 2023. 8. 29.

 

언젠가는 전기차를 타고 싶은데, 요즘은 전기차 가격이 너무 비싸고, 충전 인프라도 부족해서 고민이 많습니다. 전기차를 사려면 정부에서 주는 보조금이 큰 도움이 되는데요. 전기차 보조금이란 무엇일까요? 어떤 자격과 조건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책정되고 변화할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책정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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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기차 보조금의 개요와 목적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가 저탄소 사회를 위해 마련한 새로운 교통 수단 지원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전기차를 구매하는 개인이나 법인에게 세금으로 일부 비용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즉, 전기차를 사면 정부에서 돈을 준다는 것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환경보호를 위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하고, 전기차 가격 경쟁력을 높여주기 위함입니다.

 

  •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전기차 기술 개발을 장려하기 위함입니다.

 

2. 전기차 보조금의 자격과 조건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자격과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자격: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이나 법인,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 등

 

  • 조건: 신규 등록된 국산 또는 수입 전기차로서, 연비 및 주행거리 기준을 만족하는 자

 

  • 연비 기준: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의 평균 연비에 미치거나 초과하는 자

 

  • 주행거리 기준: 400km 이상 주행 가능한 자

 

전기차 보조금의 경우, 차량 성능과 가격, 제조사의 사후관리 역량 등에 따라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즉, 성능이 좋고 가격이 저렴하며 제조사가 충전기를 많이 설치하고 혁신 기술을 적용한 전기차일수록 보조금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으로 나뉘며, 지역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책정될까?

 

 

3. 전기차 보조금의 책정과 변화

전기차 보조금은 매년 정부가 예산을 편성하고, 성능과 가격, 사후관리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책정됩니다. 올해 우리 정부가 편성한 전기차 보조금 예산은 지난해보다 70% 증가한 1조 2천억원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작년의 최대 700만원에 비해 20만원 줄어든 최대 68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전체 공급물량은 지난해보다 31% 증가한 21만여대로 늘렸습니다. 작년에 비해 전기차 보조금 책정 기준이 어떻게 바뀌었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살펴보겠습니다.

 

 

  • 성능보조금: 전기차의 연비와 주행거리를 감안하여 지급율이 달라집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전기차의 평균 연비에 미치지 못하거나 주행거리 400km를 넘지 못하면 계산된 계수에 따라 줄어듭니다. 올해 성능보조금은 작년의 6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제조사 인센티브: 제조사들에게 친환경차 보급을 장려하는 차원에서 지급하는 목표이행보조금은 140만원으로 두배 늘었습니다. 그외 제조사들의 충전기 보급 노력과 혁신기술 채택여부에 따라 20만원씩 더 추가됩니다. 올해 혁신기술로는 V2L 기능이 반영되었습니다.

 

  • 차량가격 계수: 성능보조금과 제조사 인센티브를 모두 합친 후 차량 가격 계수를 곱하게 됩니다. 차량가격이 5,700만원을 넘으면 50% 만 받게되며 8,500만원을 넘으면 국고 보조금을 아예 받을 수 없습니다.

 

  • 지자체 보조금: 지자체별로 다르게 적용되며, 일반적으로 2~3월 사이에 확정됩니다.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보조금은 지자체 내 의무 거주 요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지역마다 상이한 부분이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 그래프는 전기차 보조금의 책정과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책정변화

 

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책정될까?

 

4. 전기차 보조금의 장단점과 향후 전망

✅전기차 보조금은 전기차 구매자에게 많은 혜택을 주는 제도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전기차 가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일반 자동차보다 비싸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망설이는데, 보조금을 받으면 가격 차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전기차 충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가솔린이나 디젤과 달리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비가 저렴합니다. 또한, 정부에서는 전기차 충전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이산화탄소나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면 탄소 중립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보조금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 보조금 신청 절차가 복잡하고 번거롭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면 신청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또한, 지자체별로 보조금의 기준과 절차가 다르기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 보조금 지급 시점이 늦어집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차량 등록 후에 지급되므로, 구매 시점에는 가격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또한, 예산 소진 시에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거나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보조금의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전기차 구매자에게만 혜택을 주므로,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활성화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의 성능과 품질, 충전 인프라와 서비스 등이 개선되지 않으면, 보조금만으로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없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까요? 정부는 2030년까지 1천만대의 친환경차를 보급하고,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전기차 보조금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기차 보조금의 책정 기준을 성능과 가격뿐만 아니라, 환경성과 안전성,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조정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전기차 보조금은 결국 임시적인 조치이므로, 장기적으로는 전기차의 경쟁력을 높이고,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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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론

이번 글에서는 "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책정될까?"라는 키워드로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가 저탄소 사회를 위해 마련한 새로운 교통 수단 지원제도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려면 자격과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성능과 가격, 제조사의 사후관리 등에 따라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매년 예산과 기준이 바뀌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전기차 구매자에게 많은 혜택을 주지만, 단점과 한계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보조금만으로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활성화에 부족함이 있으므로, 다른 방안들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이상으로 전기차 보조금은 어떻게 책정될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전기차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다음에도 관련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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