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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배터리 기내 보관법 강화 검토… 안전 우려 높아진다

dungdungi 2025. 2. 18.

기내에서 발생하는 보조배터리 화재 사고가 지속적으로 보고되면서, 국토교통부가 보관 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최근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원인으로 보조배터리가 지목되면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관련 규정 개정을 요청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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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배터리 기내 보관법 강화 검토… 안전 우려 높아진다

 


✈️ 보조배터리, 항공기 내 안전 위협 요소?

최근 5년간 보조배터리 화재 사고 23건 발생
ICAO 규정에 따라 160Wh 이하 배터리 2개, 100Wh 미만 배터리 5개까지 반입 가능
기내 보관 방법은 자율에 맡겨져 있어 관리 미흡
기내 수하물 선반에서 화재 발생 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위험

🚨 최근 에어부산 화재 사고
에어부산 여객기 화재 사고에서도 기내 뒤편 수하물 선반에 보관된 보조배터리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승무원과 승객들의 증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감식 중이지만, 보조배터리 보관 위치와 관리 방식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 보조배터리 기내 보관, 어떻게 바뀔까?

🔹 ① 직접 몸에 지니는 방식 강화

현재 일부 항공사는 이륙 전 보조배터리를 몸에 직접 지니도록 안내 방송을 진행하지만, 이를 모르는 승객이 많아 제대로 실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항공사들이 이를 더 적극적으로 안내하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 ② 기내 특정 구역에 모아 보관

기내 한 곳에 보조배터리를 모아 보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지만, 난기류 발생 시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 ③ 반입 개수 제한 또는 보관 위치 지정

반입 자체를 금지하는 대신, 초기 화재 진압이 용이하도록 보관 위치를 지정하거나 반입 가능한 개수를 제한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 국토부 관계자 발언

“보조배터리 기내 보관 방법을 구체화하고 항공사가 보다 명확하게 안내할 필요가 있다.”

“여행의 편의성과 안전성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방향으로 검토할 것.”


🛑 보조배터리 화재 예방, 어떻게 해야 할까?

반입 가능한 보조배터리 개수 확인
🔹 160Wh 이하 2개, 100Wh 미만 5개까지 허용

기내 보관 시 안전 수칙 준수
🔹 배터리는 충격에 약하므로 단독 보관
🔹 수하물 선반이 아닌, 직접 몸에 소지하도록 권장

항공사 지침 준수
🔹 이륙 전 안내 방송에 따라 올바르게 보관
🔹 기내에서 충전 시 과열되지 않도록 주의

🚨 ⚠️ 기내에서 보조배터리가 과열되면 즉시 승무원에게 알리세요!


🔔 결론: 보조배터리 보관 강화, 안전이 최우선!

✈️ 최근 보조배터리 화재 사고가 늘어나면서, 기내 보관 방식이 개선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 ICAO 규정 개정 가능성이 제기되는 만큼, 국내 항공사들의 지침도 더욱 강화될 전망입니다.
🎯 승객들도 보조배터리 반입 규정을 숙지하고, 안전한 보관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앞으로 항공기 내 보조배터리 보관 방식이 어떻게 변화할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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